no image
[Pose Estimation] OpenPose, DensePose, Total Capture, SMPL
OpenPose 지난 2017년 발표되었던 CMU의 OpenPose 라이브러리에 이어, 깊이 정보까지 알 수 있는 DensePose 가 발표되었다. 인간 행위 인식, 인간 자세 추정과 같은 분야에 있어서 가장 최신 기술 동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관절부위인 Keypoint Detection 하는 문제부터 시작해서 그 point 들을 어떻게 연결할 것인지, 어떻게 관절 부위(joint or landmark)들을 산출할 것인지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하다. OpenPose 는 Caffe, OpenCV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고, 사람의 얼굴, 신체부위, 손가락을 추정한다. OpenPose 프로젝트 홈페이지 : https://github.com/CMU-Perceptual-Computing-Lab/openpos..
2018.02.28
no image
수학기호 정리
2018.02.23
[Machine Vision] 머신비전이란
머신 비전 (Machine Vision) 이란? 기계에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시각과 판단 기능을 부여 한 것으로 사람이 인지하고 판단하는 기능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시스템이 대신 처리하는 기술이다. 머신비전은 카메라, 영상보드, 광학기기, 영상처리 소프트웨어 등을 이용하여 수행하며, 산업 분야에서의 머신 비전 기술을 이용한 적용 예시는 다음과 같다. 제품의 표면 마무리 검사 물리적 결함 검출 컨베이어의 물체 수 파악 섬유 제품의 검사 색상 검사 인쇄회로기판(PCD) 검사 포토마스크 반도체 제조 결함 여/부 확인 로봇 유도 크기 및 모양 확인 부품 누락 여부 검사 올바른 장착 배치 현미경으로 볼 정도로 미세한 부품의 완성도 확인 일련번호 판독 머신비전은 각종 산업 분야가 "자동화"로 전환되면서 반도체 업..
2018.02.11
no image
[책] 텐서플로우로 배우는 <강화학습 첫걸음>
먼저 강화학습 첫걸음 책 소개에 앞서, 중요한 머신러닝 개념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1.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컴퓨터를 학습 시키는 방법론이다. 이러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지도학습 (Supervised Learning)지도학습은 데이터에 대한 정보 즉, 레이블(Label)이 주어진 상태에서 컴퓨터를 학습시키는 방식이다. 가장 유명한 예제는 MNIST 데이터 셋을 이용한 손글씨 숫자 분류 문제이다. 0부터 9까지 손글씨로 쓰여진 데이터 세트를 학습하여 레이블이 지정되지 않은 어떤 테스트 데이터를 주었을 때 그 숫자가 어떤 것인지 판별하고 예측하는 문제이다. 비지도학습 (Unsupervised ..
2018.02.08
no image
[선형대수학] PCA & PPCA
논문 읽다가 PPCA Model 이라는 개념이 나와 정리해보고자 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PPCA는 Probablistic PCA(Principal Component Analysis) 이다. 영문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확률적으로 주성분 분석을 하겠다는 것이다. PPCA 를 위해 PCA 개념부터 차근차근 설명해보도록 한다. 1. 데이터 분석에서 차원 감소(Dimensionality Reduction)가 필요한 이유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학문에서는 차원의 저주 라는 문제가 있다. 차원의 저주는 관측한 데이터의 벡터 공간 차원이 엄청나게 크지만, 실제로 필요한 True Data는 작은 차원의 공간으로 표현해도 충분한 경우에 사용되는 용어이다. 차원의 저주는 데이터 과학에서는 차원이 증가함에 따라 차원 내의 부피도..
2018.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