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종류



Black Box Testing (블랙 박스 테스팅)

: 블랙 박스 테스팅이란 시스템의 내부 설계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 테스팅으로서 고객의 요구사항 등이 담긴 프로그램 명세서를 기반으로 테스팅된다.




White Box Testing (화이트 박스 테스팅)

: 화이트 박스 테스팅이란 블랙 박스 테스팅과는 다르게 시스템의 내부 설계를 고려한 테스팅으로서 시스템의 코드 내부의 로직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수행된다. 이 테스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소프트웨어와 코드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고있어야하며, 커버리지(Coverage)를 통하여 테스팅된다. 커버리지의 종류로는 Path, Statement, Decision, Condition, DC/CD, MC/DC, Multiple Condition Coverage가 있다.




unit testing (유닛 테스팅)

: 유닛 테스팅이란 각각의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나 모듈 대상 테스팅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테스터가 아니라 프로그래머에 의해 수행되며,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내부에서 수행되는 코드와 프로그램 설계에 대해 매우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integration testing (통합 테스팅)

: 통합 테스팅이란 프로그램이 통합된 이후에 결합된 기능들을 검증하기 위한 통합 모듈 테스팅이다. 여기서 모듈은 일반적으로 코드 모듈, 개별 어플리케이션, 네트워크 상의 클라이언트와 서버 애플리케이션 등이 될 수 있다. 이 유형의 테스팅은 특히 클라이언트/서버 및 분산 환경 시스템에 적절하다.

 



system testing (시스템 테스팅)

: 시스템 테스팅이란 각각의 요구사항에 대해 전체 시스템이 테스트된다. 전체 요구사항 명세에 기반 한 블랙박스 타입의 테스팅으로 모든 조합 가능한 시스템의 부분들을 커버한다.

 



alpha testing (알파 테스팅)

: 알파 테스팅이란 개발의 마지막 부분에서 수행하는 테스팅으로서 가상의 유저 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 이 테스팅의 결과로 사소한 디자인 변경 등이 이루어 질 수 있다.

 



beta testing (베타 테스팅)

: 베타 테스팅이란 일반적으로 엔드 유저에 의해 완료되는 테스팅이다. 프로그램 상용화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릴리즈 이전의 최종 테스팅을 의미한다.

 



acceptance testing (인수 테스팅)

: 인수 테스팅이란 일반적으로 개발된 시스템이 고객이 명세한 요구사항을 충족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다. 사용자 혹은 고객이 인수 테스팅을 통한 결과를 보고서 애플리케이션을 인수(Accept) 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수행한다.

 



regression testing (리그레션 테스팅)

: 리그레션 테스팅이란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모듈 및 기능에 대한 수정 사항을 테스팅 하는 것이다. 이 테스팅에서는 모든 시스템을 커버하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므로 일반적으로 자동 테스팅이 사용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