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tateCharts Diagram 이란 ?

하나의 객체를 대상으로 생존기간 동안 가질 수 있는 객체 상태의 변화를 분석한 다이어그램이다.

이 다이어그램은 객체 상태와 함께 객체 상태 변화를 유발하는 이벤트와 동작(Action/Activity)도 함께 정의한다. 이러한 요소가 정의된 StateCharts Diagram을 통해 객체 O는 이벤트E에 의해 상태S로 변화하고 그 상태에서 A라는 행위를 한다라고 말할 수 있다.

 

StateCharts Diagram을 사용하는 목적

- 객체 상태변화를 상세히 분석 할 수 있다

: 상태차트 다이어그램은 객체 하나를 대상으로 생성-소멸 기간 중에 다양하게 가질 수 있는 상태를 분석하는 목적으로 작성된다. 시스템에서 많은 객체들은 생성에서 소멸 단계까지 간단한 상태를 가지지만 일부는 매우 복잡한 상태로 변화하면서 존재하기도 하는데 이 때 객체의 동적 상태변화를 정의하고 분석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 Event에 의한 객체의 반응을 분석 할 수 있다

: 상태차트 다이어그램은 객체 상태 변화를 유발하는 이벤트를 정의하고 분석하는 목적으로 작성되기도 한다. 객체의 상태는 단순히 변하는 것이 아니라 이벤트에 의해 변화한다. 이러한 객체의 상태 변화를 유발하는 이벤트를 식별하고 상세히 정의할 수 있다.

 

- 객체의 속성이나 Operation을 검증할 수 있다.

: 상태차트 다이어그램은 객체가 가지는 속성과 Operation을 검증하는 목적으로 작성되기도 한다. 분석대상인 객체의 상태는 속성의 값으로 저장되고, 이벤트는 대부분 객체의 Operation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클래스 다이어그램 등에서 정의된 클래스의 속성과 Operation의 적합성을 검증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