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한빛미디어, 이것이 리눅스다

 

학부 시절에 가장 싫어했던 과목을 뽑으라면 네트워크 과목이었다. 공부를 해도해도 머리에 잘 안들어오고, 전공과목중에 유일하게 C 학점을 내리 받았던 컴퓨터 네트워크 과목.... 그래서 서버 및 네트워크 분야는 들춰보기도 싫고 담쌓고 살았는데, 일을 하다보니 왜그랬지 라는 생각이 ... 네트워크 전공은 아니지만,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 지식이 전무후무 하다 보니 다른 분야에도 영향을 적지않게 끼친다는 것을 느꼈다. 이 글을 보는 컴퓨터공학 학부생들은 전공 과목들을 소홀히 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했으면 좋겠당. 아무튼 그래서 이제라도 열심히 공부하면 되겠지 라는 마음으로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이것이 리눅스다" 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다. 

 

이 책은 RedHat CentOS 8 기반으로 한 대의 컴퓨터로 여러 대의 컴퓨터 환경을 구축하며 배우는 리눅스 서버 및 네트워크에 관해 리눅스의 설치부터 서버 운영까지 실습할 수 있도록 집필해놓은 책이다. 참고로 리눅스는 대표적으로 두가지의 리눅스로 나뉘는데 바로 RedHat 계열의 CentOS 와 Debian 의 Ubuntu 이다. 필자는 우분투를 주로 사용하지만 대부분의 서버를 다루는 회사에서는 CentOS 를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공부 목적으로는 우분투보다 CentOS가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목적은 서버를 구축하는 것이며, 서버를 구축하는 데 있어서 알아야 할 최소한의 개념과 리눅스의 필수 명령어들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기본적으로 리눅스를 운영하기 위해 알아야 할 개념, 리눅스 기본 명령어, 사용자 관리와 파일 속성, 리눅스 관리자를 위한 명령어, 네트워크 관련 설정과 명령어, 파이프/필터/리디렉션, 프로세스/데몬/서비스, 서비스와 소켓, 응급 복구, 커널 컴파일 등의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이렇듯 컴퓨터의 전원을 켜는 법까지 시작해서 리눅스의 전반적인 개념들과 서버 구축 법을 차근차근 기술해 놓았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서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해주는 책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