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책 리뷰 정말 오랜만인듯 하다. 먼저 이 책은 8월 20일날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따끈따끈한 책이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딥러닝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책이고, 기본적인 수학 이론 및 알고리즘, 가장 흔한 CNN, RNN 구현까지 한번에 해결 할 수 있는 책이다.

 

사실 딥러닝을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은 "및바닥 부터 시작하는 딥러닝"이라는 책을 많이 접했을텐데, 그 책 못지않게 이 "처음 시작하는 딥러닝" 책도 입문서로 제격이다. 입문서 인 만큼 코드를 따라 하기 쉽도록 github 에서 예제 코드를 제공하고 있다. 

 

github.com/flourscent/DLFS_code

 

flourscent/DLFS_code

Code for the book Deep Learning From Scratch, from O'Reilly September 2019 - flourscent/DLFS_code

github.com

이 책이 좋았던게 진짜 기본서 답게 첫 목차부터는 신경망 기초라고 해서, 함수 및 도함수 개념부터 설명하고 있었다 ^^ 그리고 요즘 텐서플로우보다 많이 사용하고 있는 듯 한 파이토치를 통해 딥러닝 구현을 설명하고 있었다. 사실 딥러닝 동작 원리를 이해하는 것도 어려운데, 이걸 직접 구현하고, 원하는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모델을 구현하는 일은 쉽지 않다. 하지만 파이토치 같은 프레임워크가 복잡한 라이브러리 구현들을 제공해주고 있으므로, AI 개발자 입장에서는 논리에 맞게 알맞은 라이브러리를 어떻게 쓸지 선택을 해보고, 잘 학습되도록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또 좋았던 점은 개념을 그림으로 설명한 후, 이를 수식으로 옮겨보고 다시 그 수식에 기초한 코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었다. 그렇다고 내용을 얕게 설명하는 것도 아니라서, 딥러닝에 관심 있는 고등학생들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이 책을 기반으로 한 강의가 있으면 입문 자료로 대박이 날 것 같은 느낌이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