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여태 셸 스크립트는 항상 필요할 때 마다 구글링 해서 사용하곤 했었기에 공부할 필요성을 못느꼈었는데 ^^;;; (간단한건 외워서 쓰지만, 조금이라도 명령어가 길어지면 무조건 검색해서 쓰는 스타일...) 한빛미디어에서 자주 사용하는 셸 스크립트를 한데 모아 '처음 배우는 셸 스크립트'라는 책이 출간되었다고 해서 한번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자주 사용하는 리눅스 명령어 뿐만 아니라, 현업에서 사용할만한 셸 스크립트를 활용하는 예제들을 충분히 담고 있기 때문에 리눅스 개발자라면 필수적으로 보면 좋을 것 같은 책이다.

 

사실 현업에서 사용할만한 셸 스크립트들은 프로젝트를 하지 않고서는 접할 기회가 드물기 때문에 수많은 프로젝트를 통해 쌓아온 저자의 경험을 대리 경험해봄으로써 내 지식으로 만드는 시간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참고로 이 저자는 10년동안 자바 개발자로 활동하다가 리눅스, 앤서블, 오픈스택 등을 다루는 플랫폼 엔지니어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저자 블로그 : naleejang.tistory.com/ ) 저자는 워킹맘들과 여성 개발자들을 위한 책을 출간하는 것이 꿈이라고 하는데, 정말 멋진 것 같다 :) 

 

 

 

책의 구성은 1부 셸 스크립트 기초, 2부 가장 많이 쓰는 리눅스 명령어, 3부 예제와 함께하는 셸 스크립트 활용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미 현업에서 리눅스를 다루고 있는 개발자라면 1부는 간략하게 훑어보면 좋을 것 같고, 2부도 grep 이나 find 같은건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필자는 어떻게 쓰는지 정도만 읽혔다.

 

가장 눈여겨 볼 부분은 3부 예제와 함께하는 셸 스크립트 활용 부분인데, 이 부분은 시스템 구축, 환경설정, 보안, 모니터링, 클라우드 시스템 운영,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 등과 같이 상황에 따라 셸 스크립트를 어떻게 짜야하는지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꽤 많이 도움이 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따금 다시 든 생각인데.. 리눅스는 이런 명령어들 조합으로 원하는 정보를 딱 얻을 수 있어서 정말 직관적이고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