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한빛미디어에서 "비전 시스템을 위한 딥러닝" 이라는 책이 출간되었다. 개인적으로 딥러닝 책은 영상, 음성, 자연어 등의 분야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책이 많았어서 오로지 "컴퓨터 비전"만을 위한 책이 발간됬다는 소식이 무척이나 반가웠다! 🥰 컴퓨터비전이란 이 책에서도 말하고 있듯 "생물의 시각을 모사한다"라는 목표를 지향하는 기술 분야이다. 즉 인간의 눈으로 인지하는 모든 것들을 위한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컴퓨터 비전이라는 연구분야는 결과물이 정적인 이미지나 동적인 영상으로 눈에 가시적으로 보이니까 더 흥미로운 분야인 것 같다.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비전 시스템을 위한 딥러닝이라는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이 알짜배기만 쏙 담긴 구성으로 이루어져있다. 

 

  • 초보자를 위한 신경망과 딥러닝의 기초
  • 사물 분류 및 사물 탐지 과업에서 사용된 응용 기법
  • 최신 연구 성과인 이미지 생성과 시각 임베딩 

 

이 책의 대상 독자는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의 기본을 이해하고 있으며, 파이썬 코드를 작성할 수 있고 고급 머신러닝 모델 학습 기법과 함께 실무 수준의 신경망 구조를 이용해 복잡한 컴퓨터 비전 문제를 해결하길 원하는 사람들이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이미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분들이나 컴퓨터비전 분야를 공부하려는 학생들이 필독하면 좋을 책이다. 

 

책을 읽어보면서 느낀점은 "컴퓨터 비전" 중심으로 딥러닝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 비전 분야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관점에서 개념들을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이미지 전처리하는 과정 부터 시작해서 합성곱 필터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정말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기본적인 개념 설명에 끝나지 않고, 실무에 필요한 오픈 데이터 세트에 대한 설명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좋았다. 더군다나 데이터 라벨링을 위한 LabelImg 프로그램 설명까지 포함되어있는 것을 보고 정말 완벽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GAN과 딥드림에 대한 설명도 깔끔했으며, 개인적으로 9장에서 CNN의 특징맵을 시각화해놓은 부분이 굉장히 흥미로웠고, 이러한 시각화가 가지는 의미를 설명해놓은 부분이 꽤 유익했다. 궁금하면 구매해서 읽어보기를 바란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