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간단히 말하면 SQLD는 SQL 개발자 자격 시험이고, 접수비는 5만원, 1년에 시험 4번(3, 6, 9, 12월 시행), 필기 1번으로 끝, 합격자 발표 시험 보고 한달 후 발표, 책도 5만원, 자격증 발급 따로 없음(2016년도부터 온라인 자격증으로 대체), 정보처리기사보다 어려운 시험, 전공자라면 짧게는 2주, 넉잡아 4주 공부하길, 시험은 서울지역의 경우 동국대에서 봄, 수원사는데도 동국대가 제일 가까웠던 듯, 객관식 1과목 10문제 2과목 40문제, 그 중 주관식 8문제, 총 50문제 객관식+주관식 형식으로 출제된다. 





SQLD 시험 후기

SQLD 시험을 본지도 어언 한달이 지났다. 개강하고서 9월 10일에 동국대(서울 지역)로 시험을 보러 갔는데 지하철에 사람이 어쩜 그렇게 많은지 지옥같다고 생각했었다.

여기까지 왔는데, 접수비도 5만원씩이나 하고... 억울해서 꼭 붙어야지 생각하고 공부하길 한달...


시험문제가 꽤나 생각보다 어렵고 길고 지루(?)했어서 떨어질까봐 노심초사했고,

OMR 카드도 3번? 5번이나 바꿔서 마지막에 나올 때 감독관님에게 죄송하단 얘기도 했었더라는...


꼼꼼히 했다고 생각했던 1과목인 데이터모델링의 이해에서 문제가 무지 어렵게 나와서 과락걱정을 했고,

2과목인 SQL 기본 및 활용에서는 모두 공부를 했던 문제였는데 모르는 문제가 많았다. 공부를 제대로 안해서 겠지...


시험장에 가서 풀다보면 긴장도되고, OMR 카드도 찍어야하니까 시간 배분을 잘했어야 했는데, 마지막에 나올 때 시간이 모자라서... 2문제 가량을 찍었던 것 같다. 그래도 찍을 때 제일 확률이 높은 것으로 찍었다. 


그리고 지문이 길거나 문제의 답안이 길다고해서 겁먹지 않아도 된다. 차라리 그런게 더 쉬울 수 있고, 쿼리문 같은 경우 4지선다 문제 중 같은 쿼리는 줄쳐놓고, 다른 쿼리만 비교해가면서 답을 찾는 것도 방법이다. 





SQLD 공부법

막상 공부한게 한달이지 띄엄띄엄해서 전공자라면 3주만 투자해서 공부하면 합격 할 것 같다. 실습도 하면 좋지만 굳이 안해도 되는 것 같고, 3주동안 3시간씩 하면 적당할 것 같다. 나는 책을 학교에서 받은게 있어서 책이 아까워서라도 하자, DB는 기본이니까 전산 전공자로써 하나쯤 가지고 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서 따기로 생각했었다. 책을 보고, 실습은 안하고, 포스팅해가면서 공부하고, 마지막 이틀전 기출을 겨우 구해 풀었다. 책이 없다면 디비 가이드넷을 참고하면 좋겠다. 책 내용이랑 완전 똑같음. 책도 비쌈 5만원


디비가이드넷 클릭


제1과목은 쉬워서 그냥 넘겨짚지 말고 꼼꼼히 공부할 것을 추천하고, 나머지 제2과목에 투자하면 좋을 것 같다. SQL Server랑 Oracle이랑 쿼리문이 조금씩 다르고, 갖가지 수행 방식에 차이가 조금씩 있는데 둘의 차이를 묻는 문제는 안나오고, 이 문제에서 어떤 쿼리를 쓰냐 문제를 낼 때 SQL Server로 낼 때도 있고, Oracle로 낼 때도 있으니 둘 다 공부하는 것이 옳다. 


나같은 경우 3주 동안 책을 한번 돌리고(개인적으로 1주일 정도 공부가 안되서 쉬었었다...) 남은 1주일 중에 3일은 책을 한번 더 돌렸다(내용을 잊지 않게끔 간략하게), 그리고 남은 2일~3일 정도 기출문제를 풀었던 것 같다. 


사실 기출문제가 복원되어있는게 별로 없어서 자료를 구하는데 애쓰기도 했지만 잘 찾아보면 있다. 기출문제 푸는 시간을 더 늘리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너무 짧게 문제풀이를 한 것 같다. 주의해야할건, SQLD 책에 있는 문제처럼 나오지 않는 다는 사실! 





SQLD 제22회 시험 문제 간략 복원

붙기를 바라며 시험보고나서 생각나는 문제를 적지 않았기 때문에 완벽하게 생각나지는 않지만 몇가지 적어보자면...


제 1과목

엔터티 인스턴스 개념 관련 문제

엔터티 특성 문제

속성 관련 문제

표기법 관련 문제(셋 중 다른 것을 뜻하는 ERD는?, 세발표기법이었는데 동그라미가 없고 있고 난리났음)

기본속성, 설계속성, 파생속성 빈칸채우기 문제

도메인 관련 문제

식별자 특징 관련 문제

식별자 관계, 비식별자관계 구분 문제(그림이 매우 크고 길었음)

개념적, 논리적, 물리적 데이터모델링 관련 문제(추상적인지, 구체적인지 등)

데이터독립성 관련 문제


제 2과목

CHARACTER 형과 VARCHAR 의 문자열 비교 방식

제약조건 관련 문제

트랜잭션 특성

COMMIT, ROLLBACK 관련 문제

문자유형 비교방법(표2-1-18 참고)

BETWEEN a AND b (주관식으로 나왔던 듯)

JOIN (주관식 답안이였음)

JOIN 관련 알맞은 쿼리 선택 문제(보기 네개 중 다른 한개 고르기)

ROWNUM, TOP 관련 문제(ROWNUM문을 주고 TOP문으로 바꾸는 거 였던 듯)

ROUND, TRUNC, ... 계산 문제

GROUP BY, HAVING 관련 문제(보기 쿼리 답안이 굉장히 길었음)

OUTER JOIN 계산문제(각 주어진 쿼리를 수행했을 때 몇줄이 나오는지, 4, 2, 이런식으로 보기를골랐음)

집합연산자 UNION ALL, INTERSECT, ... 등 관련 문제

셀프조인 관련 문제

서브쿼리 관련 문제

EXISTS 관련 문제

뷰(VIEW) 특성 관련 문제

ROLLUP 함수 관련 문제 (그림 주고 몇개 쿼리 나오는지? 이건 저번회차 문제랑 헷갈렸을 수도...)

RANK, DENSE_RANK, ROW_NUMBER 함수 각 비교 관련 문제

LAST_VAULE 관련 문제 (무슨 값이 나오는지)

ROLE을 이용한 권한 관련 문제(주관식 답이었던 것 같기도 하고, 객관식도 나왔던 듯)

PL/SQL 관련 문제

T-SQL 관련 문제

프로시저, Trigger 비교 문제

옵티마이저에서 SQL 처리 흐름도 그림 보고 화살표 순서 맞추기 (1-3-4-2-..이런식으로 보기있음)

NL, Sort Merge, Hash Join 차이, 개념, 특징 관련 문제



생각 안 날줄 알았는데 이렇게나 생각나다니 스트레스가 엄청났던 것 같기도 하다. 확실하진 않지만 이정도 공부해가면 60점은 넘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간당간당하게 60점이라도 좋으니 합격하게 해달라고, 과락하지 않게 해달라고 빌었는데 소원이 이루어져서 너무 기분 좋은 밤이다 잇히 ~!~! 


자격증에 "영구"라는게 참 맘에든다 :^)






728x90
반응형

'Computer Science > SQL-D'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D] 31. 조인 수행 원리  (0) 2016.09.04
[SQLD] 30. 인덱스 기본  (7) 2016.09.04
[SQLD] 29. 옵티마이저와 실행계획  (0) 2016.09.04
[SQLD] 28. 절차형 SQL  (0) 2016.09.04
[SQLD] 27.DCL(DATA CONTROL LANGUAGE)  (0) 2016.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