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개발자를 위한 실전 선형대수학.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와 머신러닝, 딥러닝 등에서 반드시 필요한 선형대수학 개념을 중요한 것만 쏙쏙 뽑아 이론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파이썬 코드로 구현하는 방법까지 기술해놓았다. 나또한 현업에서 선형대수학 개념을 접할일이 많은데, 그때 그때마다 개념을 구글링해서 찾아보는데 딱 간결하게 정리된 문서가 별로 없었어서 애를 먹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출간된 "개발자를 위한 실전 선형대수학" 책은 알고있던 기존 개념들이나 새로운 개념들을 번거롭게 찾을 필요 없이, 실전에 필요한 내용 위주로 담겨져있고, 복습하는데 많은 시간을 쏟지 않도록 해주는 책이라 좋은 것 같다. 

 

이 책에서는 몇몇 주요 방정식을 암기하거나 추상적인 증명을 파고드는 그런 접근법이 아니라, 행렬과 벡터 그리고 이와 연관된 연산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선형대수학 본질에 대한 기하학 직관도 발전 시킬 수 있고, 머신러닝과 데이터사이언스 과학 응용에 초점을 맞춰 관련된 개념들을 파이썬 코드로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들 아시겠지만 선형대수학이라는 개념 자체가 고등학교 수학은 이미 이해하고 있어야하고, 최소한의 수학에 대한 배경지식을 갖춘 사람들이 타겟이다. 성인이 되서 직장에 다니다가 고급 수학을 이해한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일이지만, 이 책을 필요한 개념만 봐둔다면 어느정도 자기가 원하는 파트는 챙겨 갈 수 있을 것 같다. 

 

챕터는 총 14가지 파트로 나뉘며, 주로 벡터, 행렬, 직교행렬과 QR분해, 행 축소와 LU 분해, 일반 선형 모델 및 최소제곱법, 고윳값 분해, 특잇값 분해, SVD, PCA 등과 같은 내용들을 다룬다. 그리고 마지막 부록에서는 파이썬 튜토리얼이 담겨져있다. 성인되서 현업에서 일하다가 선형대수학 한번쯤 더 공부하고 싶은 분들이 보면 도움이 많이 될 책이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