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원칙적으로 그런 자격제한 조건 같은 것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석사과정 중인 학생의 경우 아직 졸업전이기 때문에 현재의 학위(타이틀)는 학사입니다. 

하지만 논문을 제출하는데 어떠한 제약이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소속의 경우도 개인 자격으로도 얼마든지 논문 제출 가능합니다. 


논문은 크게 학술대회(conference) 논문과 학술지(journal) 논문이 있습니다. 


학술대회 논문은 자신의 논문이 통과되면 그 논문의 내용을 학회에 참석하여 다른 참석자들 앞에서 발표를 하는 것이고, 논문지 논문은 발표없이 논문지에 게제만 되는 논문입니다. 


학술대회는 투고료나 심사료는 따로 없으며 다만 논문이 통과되었을 때, 학회에 참석하기 위해서는 학회 등록비(참가비)를 내야 하는데 이 등록비가 국내학회의 경우에는 20~30만원정도, 해외학회의 경우에는 50~100만원 정도 합니다. 


논문지 논문의 경우에는 논문이 통과된 이후 출판을 위해서 게제료를 내는데 국내저널은 페이지당 5만원 내외, 국제저널은 페이지당 10만원 내외로 알고 있습니다. 자신의 연구결과를 발표하는데도 돈이 드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학술대회는 보통 1년에 한번씩 비슷한 시기에 개최되는데 학술대회 별로 논문 접수 마감일을 공지합니다. 

학술대회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템플릿(LaTex나 워드 등 논문 문서 양식)을 다운받은후 양식에 맞게 논문을 작성하여 제출(보통 온라인으로 파일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저널의 경우에는 접수 마감일이나 논문 모집 기간이 따로 없으며 아무때나 논문을 제출(이메일 또는 온라인 제출)하면 일정 기간의 심사(6개월~1년)를 거쳐서 합격 여부를 결정합니다.

출처: http://darkpgmr.tistory.com/124 [다크 프로그래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