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제22회 SQL 개발자(SQLD) 자격시험을 드디어 결제했다.

선공부 후결제...



1. 시험 비용

비용도 학생으로서는 조금 부담스러운 가격인 50,000원이다. 재시험 비용은 40,000원 ! 꼭 열심히 공부해서 한방에 붙어야겠다는 생각이 들도록 가격을 책정한 듯...



2. 시험 일정

SQLD 및 SQLP 시험 일정은 다음과 같고 앞으로의 시험은 2번이 남았다.





3. 시험 주요 내용

SQLD (SQL 개발자 자격시험) 의 과목은 총 2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데이테베이스가이드넷 에서 발췌해왔다.


1.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1.1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1.2 데이터 모델과 성능


2. SQL 기본 및 활용

  2.1 SQL 기본

  2.2 SQL 활용

  2.3 SQL 최적화 기본 원리



이렇게 두가지 파트로 나누어 시험을 보게 된다. 



4. 출제문항 및 배점



처음에 공부하느라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과목에서 시간을 좀 많이 잡아먹었었는데 10문제 밖에 나오지 않는다니까 중요한것만 찝어서 공부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제일 중요한게 문제 배율의 80%가 나오는 과목 2의 SQL 기본 및 활용이다.

시간이 없는 분들은 과목2만 공부를 충실히 해도 될 것 같다. 



5. 응시자격 및 합격기준

응시자격은 누구나 응시할 수 있고, 합격기준은 총점 60점이상, 과락은 과목별 40% 미만이다. 







확실히 학교에서 데이터베이스라는 과목에서 2.2 절까지는 배웠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데 수월히 할 수 있다. 다른점은 2.3절과 1절부터 2.2절까지 학부 내용 수준과 비슷하나 조금 심화된 정도랄까.


공부 기간은 길게는 한달, 짧게는 2주를 생각했었는데 공부를 시작해보니 하루에 3시간 정도씩 3주동안 준비하면 될 것같다. 그 동안에 책을 한 절 보고 포스팅하고, 나중에 한번 더 보면 총 3번돌리는 셈이 된다. 그리고나서 남은 기간에는 시중에 시험내용을 복원한 문제를 풀어보고, 책에 있는 문제를 완벽히 풀면 정리가 곧 잘 될 것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