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Developer Relations 이란?

기업과 개발자의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며, 장기적으로 기술적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기반과 생태계를 만드는 분야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기업의 성공을 이끄는 Developer Relations" 책에서는 한국에서는 아직 낯선 디벨로퍼 릴레이션 또는 데브렐(DevRel)이라는 낯선 개념을 소개한다. 디벨로퍼 릴레이션의 목적은 '개발자 커뮤니티와 관계를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데브렐 전문가들은 회사와 엔드 유저인 개발자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은 일상적인 업무에서 의사결정을 내릴 때 비즈니스 측면의 최대 이익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데브렐 전문가들은 커뮤니티의 최대 이익에 중점을 둔다.

 

이 책에 실린 내용은 비록 외국 기업의 사례가 주를 이루지만, 국내 데브렐은 어떤가에 대한 견해와 국내 데브렐 전문가와의 인터뷰도 실려있기 때문에 충분히 볼 가치가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사람들이 커뮤니티에 광범위하게 참여하고 문화를 만들어내는 것은 아주 미묘하고 복잡하며,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분야이고, 이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방법 같은 것은 없지만, 이 책을 읽으면 인사이트를 얻고 다른 사람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릴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어디까지나 시작을 위한 가이드라인 만을 제시하며, 이 책을 읽으며 자신만의 접근으로 발전시켜나가야 된다고 주장하고 있었다. 

 

1장에서는 기술 커뮤니티의 가치를 이해하고자 하는 회사의 의사결정자를 위한 내용을 다룬다. 커뮤니티 육성의 필요성, 적절한 측정 기준, 디벨로퍼 릴레이션과 커뮤니티 구축의 차이점 등을 설명하고, 2~4장에서는 기술 커뮤니티 구축을 위한 비즈니스 사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