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온디바이스 AI (AI and Machine Learning for On-Device Development) 책은 모바일용 ML 개발을 위한 내용들을 담고있다. ML 모델을 직접 만들지 않더라도 ML Kit를 사용하여 모델을 만들수 있으며, 모바일 환경에서 최적화 까지 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폭 넓은 분야를 다루고 있다. 뿐만 아니라 TFLite, Core ML 분야는 한글 자료가 별로 없다는 것이 단점인데, 이 책에서 한글로 모바일 환경에서 모델을 이용하여 추론하는 방법들을 아주 자세히 다뤄주고 있어서 꽤 유용했다.

 

특히 8장 TFLite 더 깊게 이해하기 챕터에서는 TFLite 개념부터 시작하여 모델 저장하기, 모델 변환하기, 독립 실행형 인터프리터로 모델 테스트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으며, TFLite를 사용하는 iOS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내용까지 다루고 있어서 모바일 ML 개발에 도움되는 내용이 많았다. 또한 13장에서는 Create ML 모델로 만든 Core ML 애플리케이션 만드는 방법을 다루고, 이미지 분류 및 텍스트 분류기 까지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수록해두었다. 머신러닝 지식이 아예 없더라도 모바일 개발자가 읽기에 적절한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모바일 환경에 ML 모델을 추론하고자 하는 초심자들이 볼 만한 책인 것 같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