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시대예보 : 핵 개인의 시대 - 송길영

요 근래 읽었던 책 중에 가장 꾹꾹 눌러 읽었던 책이다.
AI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면서 요즘 느낀점은
아 이러다 내가 사라질 수 있겠는데? 하며,
스스로 일을 없애고 있어서 현타가 왔었다.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커리어를 설정할지
몇개월동안 생각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최신기술 중 내가 잘 할 수 있는 분야 여러개 더 만들기.
2. 앞으로 AI 처럼 각광 받을 수 있는 분야 미리 준비하기.

이렇게 방향성을 잡아도
불안한 마음이 한켠에 있곤 했는데
‘시대예보’ 책을 통해 방향성을 다듬었다.

‘일을 없애는 사람이 되자.’
그리고 ‘사회적 기여를 하는 사람이 되자.’

일 없애는 사람은 분명 사라지기 힘들 것이다.
여기에 더해 조직에서 나의 임무를 다하고 나면
다음에 무엇을 할 것인지 제시하는 사람이 되면 된다.

여기에 필요한 역량은
‘새로운 기술과 시도를 두려워 하지 말 것’
그럴려면 기술 팔로잉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깥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질문해서
핵심을 추출해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급변하는 시대에서 통찰력을 기르는 연습을 하고,
방향 설정을 잘하고, 노력하다 보면
언젠가 이 고민 걱정도 사라지고
금세 또 더 큰 차원의 다른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