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Book Review] 진지한 파이썬

꾸준희 2021. 2. 21. 23:58
728x90
반응형

 

 

 

 

이 책은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진지한 파이썬이라는 책인데, 이 책은 파이썬 소스 코드를 효율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담고 있기 때문에 "파이썬을 이미 알고있는 사람이 파이썬 실력을 높이고 싶을 때" 참고하기 좋은 책이다. 또한 이 책의 목차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되게끔 구성 되어있어서, 관심 있는 챕터들만 호로록 보면 좋을 것 같다. 사실 이 책의 베타리뷰어로 참여하면서 이 책을 통해 스핑크스 기반 문서화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는데, 효율적으로 소프트웨어를 배포하고 API를 문서화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었다.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프로젝트 시작하기
2. 모듈,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3. 문서화와 모범 API 사례
4. 시간 정보와 시간대 다루기
5. 개발한 소프트웨어 배포하기
6. 단위 테스트
7. 메서드와 데커레이터
8. 함수형 프로그래밍
9. AST, Hy, 리스프 계열 속성
10. 성능과 최적화
11. 확장과 구조
12.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13. 효율적으로 코딩하기

 

 

책의 구성마다 챕터의 내용 다음에 유명한 개발자들의 인터뷰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주요 파이썬 버전 사이에서 망설이는 개발자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시겠습니까? 와 파이썬 API를 설계할 때 개발자가 자주하는 실수는 무엇이 있나요? 라는 등의 질문에 대답을 하는 형식으로 되어있어서 마치 개발을 매우 잘하는 멘토에게 도움을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 수록된 인터뷰들을 쭉 읽으면서, 구글링 검색으로는 전혀 알 수 없는 깨알 지식들도 담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 

 

또한 이 책에서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데 실무에서 가장 많이 도움이 된 챕터가 아닐까 싶다. 특히 리스트 컴프리헨션(list comprehension 혹은 줄여서 listcomp)은 리스트의 내용을 선언과 인라인으로 정의하게 된다. 리스트 컴프리헨션 뿐만 아니라 map(), filter(), enumerate() 등의 기능 들을 오픈 소스에서 사용하길래 그저 따라하기만 했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작동원리 및 사용 방법 등에 대해 이해가 완벽히 되었으며, 이를 잘 활용하여 더욱더 효율적으로 코드를 작성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파이썬을 사용한지도 참 오래되었는데 책 속에 모르는 내용들이 많이 있어서 아직 배울게 많다는 생각과 급 반성의 시간을 가졌고, 그 부분을 이 책이 채워줄 수 있을 것 같아서 두고두고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베타 리뷰에도 작성했지만, 파이썬을 잘하지만 더 잘하고 싶을 때, 파이썬 고급 개발자가 되고 싶을 때 마중물이 되어 줄 수 있는 책이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